신장심장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가끔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다리 쥐났을때 많았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필자는 농구를 보는것도 뛰는것도 광적으로 좋아합니다.



저는 매일 그리고 매주 뛸 수 있는게 아니다 보니 체력이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리에 종종 쥐나 많이 납니다. 그래서 다리 쥐났을때 행동 요령을 소개할까 합니다.



다리 쥐나는 원인?

첫째, 어린이 거나 청소년기 일때는 뼈의 성장속도 상당히 빠른 시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의 성장속도가 늦어질 때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둘째, 무리한 운동 또는 여러 이유등으로 인해 근육 내 영양분 및 산소가 부족할 경우에 다리에 쥐가 난다고 합니다.



쥐가 나는 위치 및 언제 쥐가 날까?

보통 다리 쥐났을때 위치는 주로 종아리 및 발가락 잘 나옵니다. 위에서도 설명 했드시 보통 운동을 할때 주로 발생도 하지만, 잠 잘때 또는 기지개를 펼 때도 나올 수 있습니다.



다리 쥐났을때 대처법?

1.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진에서 보여주듯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쥐가 난 부위를 더운물에 담그시거나 핫팩, 따뜻한 수건 등으로 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3. 허벅지 앞쪽 쥐났을때, 무릎을 쭉 폅니다.

4. 허벅지 뒤쪽 쥐났을때, 무릎을 구부려 줍니다.



다리 쥐를 막기 위한 처방

꾸준한 운동을 유지해주면서, 비타민 B1 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그리고 견과류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운동하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운동중에는 물 또는 스포츠 음료등이 다리의 쥐가 나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